1. 자 료
사회·문화 현상에 대한 연구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연구 과정에서 활용하는 모든 정보
① 1차 자료: 연구 대상에게서 직접 구한 원자료 예) 녹음기, 설문지, 자신이 만든 통계자료
② 2차 자료: 기존 자료를 활용하여 연구자가 자신의 연구 목적에 따라 새롭게 구성한 자료 예) 다른 연구의 통계자료, 문헌자료, 신문
2. 문헌연구법
(1) 의미: 과거에 수집 및 분석하여 기록으로 남아 있는 기존 자료를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2) 특징
- 보고서, 통계 자료, 신문 기사, 논문, 도서, 그림, 동영상 등 문헌 형태는 다양함
- 공식적인 자료 뿐만 아니라 비공식적 자료도 해당
- 양적 자료와 질적 자료 수집 모두에 활용 - 2차 자료 수집용으로 활용되는 경우가 많음
- 장점:
① 기존의 자료를 활용하기에 시간과 비용이 절약(효율적)
②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적게 받아 역사연구 및 지역연구 가능
- 단점:
① 문헌 자료의 신뢰성이 낮으면 연구 신뢰도 문제 발생
② 문헌을 분석 및 해석과정에서 연구자의 주관 개입 우려
③ 자신의 연구 주제에 정확하게 부합하는 자료를 구하기 어려움
예시) 철수는 통계청의 자료를 활용하여 우리나라의 출산율과 인구 고령화 정도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예시) 영희는 조선 시대 풍속도를 통해 당시 서민들의 놀이 문화에 담긴 삶에 대한 태도와 가치관을 알아보았다 |
3. 실험법
(1) 의미: 실험 상황을 만들어 인위적인 조작을 가한 후, 그에 따라 행동이나 태도 등의 변화를 관찰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2) 특징
- 원칙적으로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을 구성하고, 실험 집단에게만 독립 변수를 처치함
※ 실험 집단: 실험에서 독립 변수(실험 결과에 영향을 주는 변수)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실험 처치를 하는 집단
통제 집단: 실험 집단과 비교하기 위해 실험 처치를 하지 않은 집단으로, 비교 집단으로고도 한다
- 독립 변수 처치 이전과 이후에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변화를 비교
- 연구자의 의도에 따라 연구 상황을 설계한다는 점에서 가장 엄격한 통제가 있는 자료수집방법
- 장점:
① 조건을 엄격히 통제하기에 인과 관계를 명확히 파악하여 법칙을 발견하는데 유리
② 실증적, 객관적인 자료를 구하는데 활용하고, 정확성, 정밀성, 객관성이 높은 결론을 도출
③ 양적자료를 수집하므로 집단 간 비교 분석이 용이함
- 단점:
① 사회 과학에서는 엄격한 통제된 실험이 곤란
②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실험에서 윤리적 문제 발생
③ 통제된 실험 내용을 일상생활에 그대로 적용하는 데 한계
4. 면접법
(1) 의미: 조사대상자와 대면하여 깊이 있는 대화를 통해 조사대상자가 자유롭게 진술하는 내용으로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2) 특징
- 심층적인 조사를 위해 소수를 대상으로 수행하는 경우가 일반적임
- 사람을 연구 대상으로 정하여 그들의 생각이나 의견을 듣는 것을 강조 -> 일반적으로 질적 자료 수집
- 조사대상자의 특성이나 상황에 따라 면접자가 융통성을 발휘하여 질문의 내용이나 형식 등을 유연하게 제시하는 비구조화· 비표준화된 자료 수집 방법
- 라포(rapport), 즉 신뢰 관계 형성이 중요함
- 장점
① 조사대상자의 주관적인 세계를 심층적으로 이해 유리
② 응답 거부나 회피, 무성의한 응답 문제를 방지할 수 있음
③ 문맹자에게도 자료를 수집할 수 있음
- 단점
① 연구에 적합한 대상을 찾는 과정이 어려움
②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됨
③ 조사자의 편견이나 주관적 가치의 개입 가능성
④ 분석 기준이 불명확하여 통계 처리나 비교 분석에 부적합
5. 참여관찰법
(1) 의미: 연구자가 연구 대상과 함께 생활하거나 연구 대상의 활동에 참여하면서 현상을 직접 관찰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2) 특징
- 가장 전형적인 현지 연구 방법
- 심층적인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비교적 장기간에 걸쳐 수행하는 경우가 많음 -> 일반적으로 질적 자료 수집
- 장점
① 조사대상자의 일상생활을 심층적으로 이해하는데 유리
② 의사소통이 곤란한 집단을 대상으로 조사 수행 가능
③ 자료의 실제성을 확보할 수 있음
- 단점
①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됨(관찰하고자 하는 현상이 나타날 때까지 기다려야 함)
② 현장 연구로서 예상하지 못한 상황이 발생할 경우 대처하기 곤란함
☞ 연구 대상이 관찰자의 연구 의도를 알게 되면 평소와 다른 행동이 발생 가능성
③ 조사자의 편견이나 주관적 가치의 개입 가능성
④ 일회적인 현상의 경우 그 장면을 집중적으로 포착해야 하는 어려움
6. 질문지법
(1) 의미: 조사 내용을 질문으로 미리 작성하고, 이를 조사 대상자에게 제시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2) 특징
- 주로 많은 사람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할 때 사용 -> 일반적으로 양적 자료 수집
- 조사대상자에게 같은 형식과 내용을 제시하는 구조화 및 표준화된 자료 수집 방법
- 모집단을 대상으로 전수 조사를 수행하기도 하지만 표본을 추출하여 표본 조사를 수행하는 것이 일반적임
※ 모집단: 연구 과정에서 연구 대상으로 삼은 집단 전체 예) 우리나라 전체 고등학생
표본: 모집단을 대표하는 집단으로 연구에 실제 참여하는 집단(표본의 대표성 확보) 예) 남녀 고등학생 1,000명
- 장점
① 다수를 대상으로 대량의 자료를 수집하는데 유리
②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음
③ 분석 기준이 명확하고 통계 처리가 용이-> 비교 분석 연구
- 단점
① 질문지 회수율, 응답률이 낮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음
② 무성의한 응답, 악의적인 응답의 가능성
③ 표본의 대표성이 낮은 경우 조사 결과의 일반화가 어려움
④ 문자 언어를 통해 조사할 경우 문맹자에게 활용하기 곤란